복음과 기도

의롭다 하심 2

바나바스 2017. 7. 1. 02:38

의롭다 하심 2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의롭다 하셔서, 의로운 자는 / innocent / righteous / right / justifiy / crean / pure / free / rescue / goodness / just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12:37 )

죈지 죄가 아닌지,

하나님의 뜻인지 하나님의 뜻이 아닌지,

하나님의 원함이신지 원하심이 아닌지...

만일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죄 없다고 선고해 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은총으로 값없이 우리 죄를 없애 주셨기 때문입니다. (3:24 )

/ 그렇다. 예수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죄 없다고 선고해 주신다. put right, being justified

 

그리고 오늘날에도 하나님께서는 예수께서 그들의 죄를 제거해 주셨기 때문에 같은 방법으로 죄인을 받아들여 주십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죄지은 자를 용서하시고 무죄를 선고하신 것이 불공평한 일일까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그들의 죄를 제거하여 주신 예수를 믿은 그 사실에 근거해서 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3:26 )

 

우리의 구원은 선한 일을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만 가능한 것입니다

(3:28 )

/ 의롭다 하심  거룩하다 하심 ⇨ 선하신 일 ⇨ 구원을 주시는것 그분의 뜻 그분의 원하심.

 

하나님께서는 누구나 똑같이 대하십니다. 유대인이거나 이방인이거나 누구든지 믿음만 가지면 하나님과 다시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3:30 )

/ 의롭다 하심은

죄 문제가 없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것,

죄가 용서받아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는 것 

죄가 용서받아 죄인이 아닌 것,

죄 문제가 해결된 것,

 

여호와께서는 이렇게 믿는 아브라함을 흐뭇하게 생각하시고 그를 인정해 주셨다. 고 기록되어 있는 것입니다. (4:3 )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15:6 )

받으셨다.

인정하셨다.

여기셨다.

흐믓하게 생각하셨다.

그분의 기쁨이 되었다.

믿으니 기뻐하시고, 죄 없다 하셨다.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4:4 )

/ 믿지 않고 일만하는 자는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모든 은혜가 단지 그 일에 대한 보수로

대가로 주어지는 것이 되지만...

/ 믿음으로 은혜가 비로소 명실상부하게 은혜가 되는 것이다.

/ 그분의 은혜를 은혜 되게 하는 것은 십자가의 믿음 뿐이다.

/ 그분의 은혜를 그분과 함께 기뻐할 수 있는 것은 나의 믿음에 달렸다. 와우~~!

그러니 아브라함이 하늘나라에 들어갈 자격을 얻은 것은 그가 선한 일을 했기 때문이 아니다. 구원은 값없이 주는 선물이다. 만일 선한 일을 해야 구원을 받는다고 한다면 어떻게 구원을 '값없이 주는 선물' 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자기가 일한 대가로 구원을 얻으려고 하는 사람에게 구원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비록 죄인 일지라도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자기들을 구원하여 주실 분은 오직 그리스도뿐이심을 믿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올바른 사람으로 인정해 주십니다. (4:4 )

이제 일하는 사람에게는 그 보수를 은혜로 여기지 않고 빚으로 여기지만 (4:4 킹제임스)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라 하더라도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4:5 )

행함이 없는 자 뿐만 아니라,

경건하지 못한 자라 할지라도, 그런자 조차도,

의롭다 하시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에게는,

그분은 그의 믿음을 명분으로,

그분은 그를 의로 여기신다.

그분은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신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그 믿음으로 하나님 보시기에 올바른 자라는 인정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과 참다운 평화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5:1)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으니 이제부터 그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그리스도께서 죄인인 우리를 위해서도 이렇게 *피흘려 주셨으니 우리를 죄 없다고 선언하신* 지금에 와서는 얼마나 더 많은 놀라운 일을 해주시겠습니까?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장차 올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우리를 구원해 주실 것* 입니다. (5:9 )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구원을 받으려면, 예수그리스도의 피를 뒤집어 써야한다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마음에 문설주에 발라야 한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의롭게 하셨고 하나님과 함께 살아가게 하셨다. 이는 죽은 자가 죄로부터 자유롭게 되었기 때문이라. (6:7)

의롭게 되었다.

죄에서 자유케 되었다.

아버지의 뜻이다.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8:30 )

죄 없다.

죄 용서 받았다.

거룩하다.

나의 뜻, 나의 소원이다

Right God's will forgive the sins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선택하여 당신께 나아가도록 부르셨고 우리가 하나님께로 갔을 때 

'죄 없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선량한 성품을 지니게 하여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게 해주셨으며 그분의 영광을 우리에게 약속하셨습니다. (8:30 )

죄 없다.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 justified

납득이 되는,

이치에 맞는,

죄인이 용서받아 죄인이 아닌 자가 되는 것,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에게 누가 혐의를 씌우리요? 의롭다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니라.

(8:33 킹제임스)

/하나님이 의롭다 하셨으면 의로운 것이다.

 

내 양심에 조금도 거리끼는 일이 없다고 해서 내가 죄 없는 사람이라고 내세울 생각도 없습니다

나를 판단하시는 분은 주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고전4:4 )


/ 스스로 죄 없는 자라고 느껴지더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다 죄인이다.

/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 Some of you were like that. But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 by the Lord Jesus Christ and by the Spirit of our God.

/ 씻음과 / you have been purified from sin

/ 거룩함과 / you have been dedicated to God,

/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 you have been put right with God (고전6:11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2:16)

 

하나님을 믿는 신앙생활 역시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 해답은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사람으로 이 땅에 오셨고,

성령께서 그분의 흠 없고 순결함을 입증하셨으며,

천사들에게 섬김을 받으셨고,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어 온 세상 사람들이 그분을 믿게 되었고,

다시 하늘의 영광에 싸여 승천하셨습니다. (딤전3:16 )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입니다

이제 우리는 영원한 생명을 함께 누리는 자가 되었으며 그것을 상속할 날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3:7 )


우리 조상 아브라함까지도 아들 이삭을 잡아 제물로 바치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을 때, 기쁨으로 그 명령에 복종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하나님 앞에 의롭다고 인정받은 것이 아닙니까? (2:21 )

/ 행함으로 믿음이 크다는 것을 증명했다.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22)

/ 행함으로 인하여 그의 믿음이 온전케 되었다.  행함 즉 열매로 그 믿음이 증명이 되었다.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23)

/ 믿음은 행함으로 증명해 드리고 또 드리니 하나님이 너는 나의 벗이라 칭하셨다.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24)

/그래서 믿음만이 아니라 그 믿음을 행함으로 하나님을 더 기쁘게 해 드려야 한다.

 

창녀 라합의 선한 행동이 좋은 예입니다. 그 여인은 이스라엘 정탐꾼을 숨겨 두었다가 다른 길로 안전하게 보내주어 구원을 얻었습니다. (2:25 )

/ 믿음을 행함으로 보인 라합이 의롭게 되고 구원을 얻었다. 거짓말까지 입에 침도 안 바르고 고민도 없이 했는데^^


감사하신 주님.


'복음과 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십자가의 믿음 1  (0) 2017.07.01
잃어버린 원형을 찾아서  (0) 2017.07.01
의롭다 하심 1  (0) 2017.07.01
유 지부장님~  (0) 2017.07.01
구원은 우주적 사역  (0) 2017.07.01